본문 바로가기
IT/워드프레스

홈페이지 호스팅에 워드프레스 5분만에 설치하기

by 츄콤 2021. 1. 6.
반응형

홈페이지 호스팅에 워드프레스 설치방법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하지만 방법을 몰라 망설여 왔다면, 저와 함께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

아래에서 함께 보고 따라해주세요.

※ 워드프레스 설치의 경우 가입한 홈페이지 호스팅업체에서 각자의 호스팅 환경에 맞는 워드프레스 버전을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자동 설치 서비스를 먼저 이용해보시고 안될 경우 아래를 따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닷홈 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만을 위한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유료)이 따로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STEP 1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접속

 

먼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프로그램을 홈페이지 호스팅에 설치하여야 하는데요,

ko.wordpress.org/

 

Blog Tool, Publishing Platform, and CMS - WordPress.org 한국어

Open source software which you can use to easily create a beautiful website, blog, or app.

ko.wordpress.org

위 링크나 검색을 통해 워드프레스 한국어 사이트로 접속해줍니다. 


 STEP 2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작하기

 

위와 같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워드프레스 얻기' 또는 'get wordpress' 버튼을 눌러 워드프레스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TEP 3 

내 홈페이지 호스팅 서버환경 알아보고 설치 가능한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하기

 

워드프레스 얻기 화면으로 이동 되었다면, 내 홈페이지 호스팅에 적합한 워드프레스 버전을 다운로드 해야하는데요,

워드프레스는 버전별로 설치가능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 후 다운로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홈페이지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도 제대로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확인해야할 설치 환경 버전은 내가 가입한 홈페이지 호스팅 업체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 호스팅을 신청하셨다면 호스팅 관리 화면에서 서버환경의 php버전과 MySQL버전을 확인해주세요.

카페24 php 5.5 / 7.0 / 7.3  MySQL 5.x / MariaDB-10.1.x 자동설치지원
닷홈  php 5.x / 7.x MySQL 5.x 자동설치지원
후이즈 php 5.2 / 5.5 / 7.0 MySQL 5.1 / 5.5 / 
MariaDB 10.1
자동설치지원

※ 첫머리에 한번 말씀 드렸지만 호스팅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설치를 지원해주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걸 이용하시면 훨씬 간단하게 설치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자동설치가 계속 오류화면이 뜨고 먹통이 되어 직접 설치해보았어요.

워드프레스 설치 사양

 

위 이미지는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화면 버튼 아래의 안내글 입니다. 현재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은 5.6 버전이며, 권장 사양은 PHP7.4 / MySQL 5.6 또는 MariaDB(마리아디비) 10.1이상 입니다. 해당 사양에 충족하신다면 아래처럼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처럼 권장 서버환경보다 아래 버전의 호스팅 환경이라면 More resources - All Releases로 들어갑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사양

 

후이즈 웹호스팅 관리 게시판 관리

저는 가입한 웹호스팅에서 자동으로 설치되는 버전을 확인한 후

워드프레스 4.6브렌치

워드프레스 all releases 페이지에서 해당브렌치의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버전으로 zip 파일을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각 버전의 권장 설치 사양은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readme' 파일을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이 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이 적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요구 서버환경

하위 버전을 받았더라도 추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STEP 4-1 

설치 하기 Type-1 (권장)

 

설치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사이트에 업로드 하기 전, 데이터베이스 접속정보를 수정해서 올리고 설치파일을 실행하느냐와먼저 사이트에 업로드 시킨 후 설치과정을 따르느냐가 있습니다.첫번째로 사이트에 바로 업로드하여 설치하는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파일질라라는 FTP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호스팅 접속정보를 입력하여 나의 호스팅계정 폴더에 연결시켜주세요.그리고 원하는 폴더 또는 첫화면에 압축 풀었던 폴더의 파일을 모두 업로드 시켜주세요.

 

그리고 주소창에 자신의 호스팅(또는 도메인)주소/워드프레스 업로드 폴더명/wp-admin/install.php을 적어줍니다.예시 1) 나의 호스팅(또는 도메인) 주소가 https://myhosting.myhosting.com/이고 첫화면(root폴더)에 업로드하였다면https://myhosting.myhosting.com/wp-admin/install.php 을 입력해주세요.예시 2) 나의 호스팅(또는 도메인) 주소가 https://myhosting.myhosting.com/이고 wordpress 폴더에 업로드하였다면https://myhosting.myhosting.com/wordpress/wp-admin/install.php 을 입력해주세요.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

 

다음의 화면이 나오면 제대로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어로 설정하고 계속을 눌러주세요.

데이터베이스 이름, 사용자명, 비밀번호, 호스트 등을 입력하는 화면에서

자신이 가입한 호스팅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내 호스팅 관리 정보에 적힌

DB name / DB ID / DB password 정보를 확인하여 입력해줍니다.

※ 닷홈 내 호스팅 정보에서 DB정보 위치

※ 후이즈 내 호스팅 정보에서 DB정보 위치



호스트는 localhost로 남겨두시고 테이블 접두어도 그대로 둔 채 전송을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정보 입력 화면

항목들을 채워 입력해주세요. 수정은 나중에도 가능합니다.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는 앞으로 워드프레스 관리자모드에 로그인할때마다 필요한 정보이므로

잘 입력해주시고 설치를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로그인하여 사용해주세요.

 

 

 

 


 STEP 4-2 

설치 하기 Type-2 (약간 복잡)

wordpress setup

두번째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wp-config-sample.php파일을 에디트플러스, 브라켓 등 편집기나 메모장등으로 열어서DB 정보를 수정한 후 wp-config.php로 이름을 변경하여 FTP를 통해 업로드 해주면 됩니다.소스코드를 직접 열어 수정한 후 올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복잡해보이시면 Type-1의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소스코드에서 해당부분을 찾아 데이터베이스 이름,  DB 사용자 아이디,  DB비밀번호 정도 수정해줍니다.

※ 닷홈 내 호스팅 정보에서 DB정보 위치

※ 후이즈 내 호스팅 정보에서 DB정보 위치

 

수정을 완료하였다면 wp-config-sample.php를 wp-config.php로 이름을 수정합니다.

 

 

FTP에 접속하여 올려줍니다.

 

Type-1과 같이 주소창에 자신의 호스팅(또는 도메인)주소/워드프레스 업로드 폴더명/wp-admin/install.php을 적어줍니다.

예시 1) 나의 호스팅(또는 도메인) 주소가 https://myhosting.myhosting.com/이고 첫화면(root폴더)에 업로드하였다면https://myhosting.myhosting.com/wp-admin/install.php 을 입력해주세요.

예시 2) 나의 호스팅(또는 도메인) 주소가 https://myhosting.myhosting.com/이고 wordpress 폴더에 업로드하였다면https://myhosting.myhosting.com/wordpress/wp-admin/install.php 을 입력해주세요.

이 과정의 경우 DB정보를 미리 입력하고 업로드하였기 때문에 설치화면에서 그부분은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
워드프레스 정보 입력화면
워드프레스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관리자화면의 메뉴들을 통해 워드프레스로 멋진 블로그 및 홈페이지를 완성시켜보세요!

궁금하신 부분들은 댓글에 질문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다만, 저도 이제 워드프레스를 실전에 적용해보고 있는 초보유저이기 때문에

블로그 본문 내용에 작성된 범위 외의 부분들은 답변해드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